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유다서(96)


16.4.1. … 그 입으로 자랑하는 말을 하며 ...

거짓 선생들은 자랑하기에 바쁩니다. 조금 전에 본 그 혀로, 그 입으로 자랑하는 말을 늘어놓습니다. 남의 상황은 안중에도 없습니다. 수치의 거품일 뿐인 자랑을 늘어놓기에 바쁩니다. 

그들이 허탄한 자랑의 말을 토하며, 그릇되게 행하는 사람들에게서 겨우 피한 자들을 음란으로써 육체의 정욕 중에서 유혹하는도다. (벧후 2:18) 

이제 겨우 올바른 길로 들어선 사람들을 유혹합니다. 그것도 음란으로써 유혹합니다. 몇번이고 말씀드리지만, 음란, 육체의 정욕 등이 성적인 말로만 보이지 않습니다. 하나님을 하나님답게 섬기지 못하고 무당을 섬기듯 섬기는 그 자체가 바로 음란이며 정욕을 위한 것입니다. 온전히 하나님을 섬기지 못하는 것, 아니 생각조차 하지 못하는 것 말입니다. 하나님을 이용하는 것 말입니다. ‘이렇게 하면 복을 주시겠지.’라고 생각해서 의무적으로 섬기는 것 말입니다. 그것도 섬기는 체 하는 것 말입니다. ‘나의 정성이 부족해서 이런 좋지 않은 일이 일어났구나. 더 지성을 드려야지.’ 얼핏 보면 맞는 말인 것 같은데… 과연 그럴까요? 물론 그렇습니다. 나의 온 존재로 하나님을 섬겨야 합니다. 

그러나 내 마음의 동기가 복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까? 아니면 하나님께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까?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기지 못할진대, 여전히 하나님과 재물을 동시에 섬기려고 하고 있지는 않는지요? 하나님과 다른 것을 동시에 섬긴다는 것 자체가 하나님을 무시하는 것인데도 말입니다. 

그런 엄청나고 가증스러운 음란을 매일 저지르는 비참함에 빠져 있는 존재가 바로 사람이지 싶습니다. 하나님을 이용합니까? 하나님을 섬깁니까? 아니, 섬기려는 흉내라도 냅니까? 하나님을 섬긴다고 하면서 다른 것을 생각합니까? 내 마음의 순수한 동기는 어디 있습니까? 나는 누구를 바라볼까요? 

16.4.2. 남이 잘 못하는 것을 가지고 자랑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상대방이 잘 못하는 것을 대놓고 드러내지는 않지만, 대화 중에 그것을 이용하여 자기가 잘 한다는 것을 드러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문제는 그렇게 자랑하는 사람은 자기가 자랑하는 것이 아니라 있는 그대로를 말한다고 하지만, 듣는 사람은 그게 곱게 들리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물론 무언가를 잘 못하는 사람의 열등감도 있다는 것을 부인하지는 않겠습니다. 그러나 가뜩이나 열등감에 빠진 사람을 앞에 두고, 그 잘 못하는 것을 얘기할 필요가 있을까요?열등감이 있는 사람은 더 심한 열등감으로 빠지고, 자랑하는 사람은 상대방의 그 열등감에 기름을 붓는다는 것을 모르는 악순환이 계속될 뿐입니다. 무언가를 잘 하는 사람의 배려심이 조금만 더 있으면 서로서로 행복할텐데...

사도 바울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분수 이상의 자랑을 하지 않고, 오직 하나님이 우리에게 나누어 주신 그 범위의 한계를 따라 하노니, 곧 너희에게까지 이른 것이라. … 우리는 남의 수고를 가지고 분수 이상의 자랑을 하는 것이 아니라, 오직 너희 믿음이 자랄수록 우리의 규범을 따라 너희 가운데서 더욱 풍성하여지기를 바라노라. 이는 남의 규범으로 이루어 놓은 것으로 자랑하지 아니하고, 너희 지역을 넘어 복음을 전하려 함이라. 자랑하는 자는 주 안에서 자랑할지니라. 옳다 인정함을 받는 자는 자기를 칭찬하는 자가 아니요, 오직 주께서 칭찬하시는 자니라. (고후 10:13, 15-18)

나는 나의 분수를 넘어서는 자랑을 하고 있습니까? 누군가에게 인정을 받고 싶고 마음이야 인간이면 다 가지고 있을 겁니다. 어떤 면에서는 저도 인정을 받고 싶은 마음에서 이렇게 글을 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도 바울은 남이 정해 놓은 기준으로 자랑하는 것이 아니라고 했습니다(고후 10:16). 설령 자랑한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허탄한 것을 자랑하는 것이 아니라 복음을 전하려고 자랑한다고 했습니다(고후 10:16). 그리고 더 나아가서 자랑은 주님 안에서 자랑하라고 했습니다(고후 10:17). 그리고 어쩔 수 없이(부득불) 자랑하려면 약한 것을 자랑하라고(고후 11:30) 합니다. 

보통 자랑은 자기가 잘하는 것, 자기의 강점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강점(장점)을 보이라고 합니다. 이력서를 작성하신 분은 다 아십니다. 전혀 이해하지 못할 일은 아닙니다. 약점이 있는 사람을 채용하려는 회사는 없을 겁니다. 모자라고 약한 것을 드러내면 공격을 받고 상처를 입고 사회에서 낙오자가 될 가능성이 많기 때문일 겁니다. 그 회사에 해를 끼칠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러나 성경은 약한 것을 자랑하라고 합니다. 세상과는 전혀 반대이지요. 그래서 그리스도인들이 세상에서 살아가기가 힘든 모양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것도 아닙니다. 나의 강점을 자랑하면 주님이 필요없겠지요. 내가 잘하고 있는데 왜 주님께서 나를 도우시겠습니까? 그러나 그 어느 누구도 주님의 도우심을 필요로 하지 않는 사람은 없습니다. 오히려 내가 약하니까, 내가 모자라니까, 아둔하니까, 어리석으니까, 미련하니까, … 죄인이니까, 주님의 은혜를 필요로 합니다. 내 마음의 번민과 고뇌를 아시는 주님만이, 오직 주님만이 칭찬하시는 분이기 때문이지요(고후 10:18). 거짓 선생들과는 달리 나도 내 자신을 칭찬하고 자랑하는 자가 되지 않도록 경계해야겠습니다. 주님의 칭찬이면 그것으로 만족하는 경지까지 오르고 싶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유다서(10)

Miraculous catch of fish 1.5. 부르심을 받는다는 것, 누군가가 나를 불러준다는 것은 너무나도 기분 좋은 것입니다. 상상해 보십시오. 누군가가 따뜻한 음성으로 나의 이름을 부릅니다. 내가 고민하고 번민할 때, 어찌 할 바를 몰라 두 손 놓고 멍하니 있을 때, 무서워 발걸음을 뗄 수가 없을 때, 두려워서 무릎이 덜덜 떨릴 때, 간담이 다 녹아내릴 때, 번뇌로 내 가슴이 검은 숯덩이가 되어 정신이 아득할 때, 그 숯덩이가 다 타서 허연 재만 남았을 때, 이 세상에 나 홀로 남겨졌다고 생각될 때, 나같은 사람이 살아서 뭘 하겠느냐고 자포자기할 때, 그 어디를 바라보아도 구원의 손길은 다가오지 않을 때, 어디에 소망을 두어야 할 지 전혀 모를 때, 완전한 흑암 속에서 허우적거릴 때, 내 자신이 나의 존재를 부정할 때, 누군가가 나즈막한 소리로 나의 이름을 부릅니다. 그것도 다른 사람이 아닌 창조주, 가장 완벽하시고 온전하시고 완전하시며 거룩하신 하나님께서, 직접 그 분의 존재 안에서 격려하시고, 등을 토닥거려 주시고, 얼싸안아 주신다는 것은 더할 나위없이 황홀한 일임에 분명합니다.  내가 하나님을 사랑하는 데 실패하고, 아니 하나님을 생각하지도 않지만, 더 나아가 하나님의 품을 떠나려고 호시탐탐 기회를 엿보고 결국 아버지를 떠난 둘째 아들(눅 15:11-32)처럼 실제로 떠나지만, 하나님께서는 나를 부르십니다. 나는 나의 존재를 부정하지만, 하나님께서는 나의 존재를 인정하십니다. 매일 매순간 나는 하나님을 배반하고 떠나지만, 하나님께서는 나를 부르십니다. 왜 간섭하느냐고 원망 아닌 원망을 할 때도, 죄의 무게에 짓눌려서 “주여, 나를 떠나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눅 5:8).”라고 울먹거리며 말할 때도, 하나님은 나를 부르십니다. 나를 인정해 주십니다. 도저히 범접할 수 없는 그분께서 “괜찮다.”고 하시면서 나의 존재 자체를 인정해 주십니다. 좁은 생각이지만, 아무리 생각해 보아도 그 부르심은 하나님의 사랑에서 ...

유다서(51)

8.2. … 육체를 더럽히며, ...  육체를 더럽힙니다(defile the flesh[KJV], pollute their own bodies[NIV]). 앞에서 보았지요?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과 관계를 맺어 육체를 더럽혔습니다. 소돔과 고모라의 거주민들이 다른 신을 따라가며 섬기고 절하면서 육체를 더럽혔습니다. 이단들의 뉴스를 들으면 가끔 그런 뉴스까지 들립니다. 연약한 여인들을 성적 노리개로 삼는 것 말입니다. 사회에서 보호받아야 할 가장 약한 자들 중의 하나인 여인들에게 몹쓸 짓을 하는 것 말입니다. 이단 뿐만 아니라 쥐꼬리만한 권력을 쥐고 있는 자들도 그런 파렴치한 행동을 서슴치 않고 합니다. 요즘 말로 갑질한다고 하죠. 약자들을 그냥 두어도 모자랄 판에 갑질합니다.  불의한 자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줄을 알지 못하느냐? 미혹을 받지 말라. 음행하는 자나, 우상 숭배하는 자나, 간음하는 자나, 탐색하는 자나, 남색하는 자나, 도적이나, 탐욕을 부리는 자나, 술 취하는 자나, 모욕하는 자나, 속여 빼앗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하리라. (고전 6:9-10) 사도 바울이 고린도교회의 이런저런 문제에 대해 언급하면서 쓴 편지입니다. 앞뒤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면 좋겠지만, 최소한 이 구절에 의하면, 음행(sexual immorality), 우상 숭배(idolatry), 간음(adultery), 탐색(male prostitution), 남색(homesexual offend), 도적(thievery), 탐욕(greed), 술취함(drunkenness), 모욕(slander), 속여 빼앗음(사기, swindle) 등은 사악한 것들(불의, wickedness)입니다. 모두 육체를 더럽히는 데 앞장서는 것들입니다. 이런 불의를 저지르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합니다. 사도 바울은 거짓 선생들의 이러한 미혹을 받지 말라고 경고합니다.  위에서 빌 마이어스(...

유다서(9)

1.4. “부르심을 받은 자, 곧 하나님 아버지 안에서 사랑을 얻고 예수 그리스도를 위하여 지키심을 받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라.”  유다서 1절 하반절에서 유다는 자신의 편지를 받는 사람들을 밝힙니다. 부르심을 받은자? 누구로부터 부르심을 받았다는 말일까요? 그리고 그 부른 이는 무엇때문에 불렀을까요? 하나님께서 부르셨을 겁니다. 그리고 잘 모르겠지만, 하나님께서 뭔가 할 이야기가 있고 시키실 일이 있어서 부르셨을 겁니다. 그리고 부르심을 받은 자는 사랑을 얻은 자입니다. 내가 사랑을 주는 주체가 아닙니다. 나는 사랑을 얻는 입장(beloved)입니다. 어디에서 사랑을 얻습니까? 하나님 아버지 안에서(in God the Father)입니다. 저는 부르심을 받은 자라고 하면 저에게 제일 먼저 떠오르는 구절이 바로 그 유명한 로마서 8장 28절입니다.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의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사도 바울에 의하면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가 하나님의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입니다. 이 로마서 8장 28절의 구절이 너무나 아름답게 들리지만, 좁은 저의 생각으로는 동시에 너무나 큰 부담으로 다가왔습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가 하나님의 뜻대로 부르심을 받는다는 말인데, 과연 제가 하나님을 사랑하는지가 걸림돌이었습니다. 예수님께서도 마태복음 22장 37절에서 “네 마음(heart)을 다하고 목숨(soul)을 다하고 뜻(mind)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신명기 말씀을 인용하셨습니다. 너는 마음(heart)을 다하고 뜻(soul)을 다하고 힘(strength)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신 6:5)  다시 말해 너의 모든 것으로, 너의 모든 됨됨이로, 너의 모든 존재로 하나님을 사랑하라는 말씀이겠지요. 모든 존재는 커녕 일부분이라도 하나님을 사랑하는지 모르겠습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 가장 큰 계명임에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