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오직 은혜(Sola Gratia): 예수 그리스도의 공효를 덧입혀 주는 것은 전적인 하나님의 선물로서 하나님이 인간 쪽에 아무런 조건을 찾지 않는다는 내용입니다. "믿음" 역시 하나님의 선물이며, "믿음"은 구원의 은혜를 받는 '통로' 역할을 할 뿐이며 그것의 '대가'로 구원을 받지는 않는다고 하였습니다. 몇 구절을 찾아봅니다.
‘은혜(헨, hen)’는 ‘호의를 베풀다,’ ‘불쌍히 여기다’는 뜻으로 하나님이 인간에게 보이시는 자비, 은혜, 사랑을 말합니다.
에서가 또 이르되, “내가 만난 바 이 모든 떼는 무슨 까닭이냐?” 야곱이 이르되, “내 주께 은혜를 입으려 함이니이다.” (창 33:8)
모세가 여호와께 아뢰되, “보시옵소서. 주께서 내게 ‘이 백성을 인도하여 올라가라.’ 하시면서 나와 함께 보낼 자를 내게 지시하지 아니하시나이다. 주께서 전에 말씀하시기를, ‘나는 이름으로도 너를 알고 너도 내 앞에 은총을 입었다.’ 하셨사온즉, 내가 참으로 주의 목전에 은총을 입었사오면, 원하건대 주의 길을 내게 보이사 내게 주를 알리시고, 나로 주의 목전에 은총을 입게 하시며, 이 족속을 주의 백성으로 여기소서.” (출 33:12).
Hebrew letters spelling Chesed
또 ‘은혜(헤세드, chesed)’의 기본 의미는 ‘바라다,’ ‘사랑하다’로, 언약에 기초한 하나님의 은총이나 자비, 사랑, 긍휼을 말합니다.
그런즉 너는 나와 내 아들과 내 손자에게 거짓되이 행하지 아니하기를 이제 여기서 하나님을 가리켜 내게 맹세하라. 내가 네게 후대한 대로 너도 나와 네가 머무는 이 땅에 행할 것이니라. (창 21:23)
너희가 이 일을 하였으니, 이제 여호와께서 은혜와 진리로 너희에게 베푸시기를 원하고, 나도 이 선한 일을 너희에게 갚으리니, (삼하 2:6)
여호와여 나의 원수들로 말미암아 주의 의로 나를 인도하시고, 주의 길을 내 목전에 곧게 하소서. (시 5:8)
‘기쁘게 여기다,’ ‘만족하다,’ ‘넘치는 만족,’ ‘호의,’ ‘은혜,’ ‘즐거움’ 등의 뜻도 있습니다.
여호와여 은총을 베푸사 나를 구원하소서, 여호와여 속히 나를 도우소서. (시 40:13)
왕의 노함은 사자의 부르짖음 같고, 그의 은택은 풀 위의 이슬 같으니라. (잠 19:12)
‘분배하다,’ ‘적절히(충분히) 다루다,’ 이익, 보답, 친절이라는 뜻도 있습니다.
내게 주신 모든 은혜를 내가 여호와께 무엇으로 보답할까? (시 116:12)
‘기뻐하다’라는 뜻으로,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보여 주는 특별한 호의, 은혜, 총애를 말합니다.
천사가 이르되, “마리아여, 무서워하지 말라. 네가 하나님께 은혜를 입었느니라.” (눅 1:30)
여러 조상이 요셉을 시기하여 애굽에 팔았더니, 하나님이 그와 함께 계셔, 그 모든 환난에서 건져내사, 애굽 왕 바로 앞에서 은총과 지혜를 주시매, 바로가 그를 애굽과 자기 온 집의 통치자로 세웠느니라. (행 7:10)
아무 공로 없는 자에게 하나님이 일방적으로 값없이 베푸시는 선물도 은혜입니다.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엡 2:8)
‘받아들일 만하다,’ ‘마음에 들다,’ ‘기쁘고 만족스럽게 받다’는 의미도 있습니다
이르시되, “내가 은혜 베풀 때에 너에게 듣고, 구원의 날에 너를 도왔다.” 하셨으니, 보라 지금은 은혜 받을 만한 때요, 보라 지금은 구원의 날이로다. (고후 6:2).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