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유다서(39)


5.7.5. 이 나병환자가 누구입니까? 사마리아 사람이었습니다. 유대인이 아니었습니다. 이것도 참 아이러니합니다. 사람으로 대우를 받지 못하던, 멸시와 천대를 받던, 손가락질 당하던, 한 마디로 아웃사이더였던 사마리아 사람이었습니다. 유대인이라는 자부심이나 자만심이 감사를 하지 못하도록 막고 있지는 않았던지 모르겠습니다. 요즘 말로 하면, 소위 말하는 ‘믿는 이’라는 신분이 감사를 하지 못하게 하는 걸림돌이 되지는 않는지 모르겠습니다. “난 예수님을 믿는 사람이야. 난 거듭난 사람이라고. 난 저기 저 사람들과는 달라. 난 천국에 갈 사람이야.” 솔직히 고백하건대, 이런 생각을 가졌던 적이 있었습니다. 너무 많은 은혜와 사랑을 입은 사람은 정작 감사하지 못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 은혜와 사랑을 너무나 당연한 것으로 생각하여 나의 감사의 마음이 무뎌진 것입니다. 알게 모르게 부어주신 은혜와 사랑이 엄청난데, 나는 그것을 모른다는 말이지요. 그 말은 그만큼 내가 아둔하고 어리석다는 반증입니다. 그러나 정작 감사를 표한 사람은 유대인이 아닌 사마리아인이었습니다. 예수님의 비유나 사역 중에 사마리아인을 비롯해 이방인들이 종종 등장합니다. 그리고 같은 유대인이라고 하더라도 벌레 취급당하던 사회의 약자들이 자주 등장합니다. 한 번 생각해 볼만한 대목이라고 봅니다. 

이런 일이 있었습니다. 얼마 전에 어느 학교에서 영어시험을 치루었습니다. 시험시간에 맞추어 그 학교의 시험장소로 갔습니다. 저는 약 20분 전에 도착했습니다. 그런데 문이 열려있지 않았습니다. 저는 기다렸습니다. 잠시 후에 어떤 중년의 여자분이 오셨습니다. 성경책을 들고 있는 것으로 보아 그분은 신학생이었습니다. 신학생들과 다른 학과생들이 치루는 영어시험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그 여자분이 문이 열려 있지 않은 것을 보고 온갖 불평을 쏟아내었습니다. 왜 문을 일찍 열어 놓지 않느냐? 시험을 치르러면 최소한 30분 전에 미리 문을 열어 놓아 마음을 정리할 시간을 주어야 하는 것 아니냐? 학교가 이래서 되겠느냐? 등등… 저는 짜증으로 가득한 그분의 얼굴을 빤히 쳐다보았습니다. 그렇게 말하는 그분도 30분 전에 도착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제가 도착한 것이 20분 전이었고, 그분은 저보다도 10분 늦게 도착했지요. 하여간, 성경책을 옆에 끼고 그런 불평이 나오는 것이 의아했습니다. 물론 그분에게 바쁜 일이 있을 수도 있었겠지요. 그리고 그날 그분의 그 행동 하나만으로 그분을 평가한다는 것도 무리입니다. 그러나 저의 좁은 생각으로는 그분의 행동을 이해할 수가 없었습니다. 어차피 정해진 시간이 있고, 학교측에서 그것을 알고 있는 한 조금 늦더라도 시간에 맞추어 문을 열텐데 말입니다. 그분이 합격했는지 저는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한편 그분이 합격하더라도 안타깝다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었습니다. 다시 한 번 더 말씀드리지만, 그분의 속사정을 일일이 다 알지 못합니다. 그러나 그 순간 그분의 행동은 의아했습니다. 

이처럼 주위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 소위 믿는 이들의 불평이 더 심할 때가 많음을 봅니다. 저부터 그렇게 생각하고 행동함을 고백할 수밖에 없군요. 그러나 눈을 돌려 조금만 살펴보면, 소위 믿지 않는 분들이 더 감사를 표하고 만족함을 표하는 경우를 허다하게 봅니다. 오늘 교회 행사가 있는데 비가 온다고 투덜대는 교인, 나름대로 이것저것 준비했는데 성과가 없으니 투덜대는 교인... 반면에 비가 오니까 미세먼지가 가라않겠다고 감사(?)하는 믿지 않는 사람, 준비에 비해 성과가 없지만 그 준비 자체에 의미를 더 두는 믿지 않는 사람. 한 번 생각해볼 만한 대목입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유다서(102)

18.4. 베드로 사도에 의하면 조롱하는 내용이 이렇습니다.  먼저 이것을 알지니, 말세에 조롱하는 자들이 와서 자기의 정욕을 따라 행하며 조롱하여 이르되, “주께서 강림하신다는 약속이 어디 있느냐? 조상들이 잔 후로부터 만물이 처음 창조될 때와 같이 그냥 있다.” 하니, 이는 하늘이 옛적부터 있는 것과 땅이 물에서 나와 물로 성립된 것도 하나님의 말씀으로 된 것을 그들이 일부러 잊으려 함이로다. 이로 말미암아 그 때에 세상은 물이 넘침으로 멸망하였으되, 이제 하늘과 땅은 그 동일한 말씀으로 불사르기 위하여 보호하신 바 되어, 경건하지 아니한 사람들의 심판과 멸망의 날까지 보존하여 두신 것이니라. (벧후 3:3-7) 역시 개역 개정판은 점잖게 옮겼습니다. "그리스도가 다시 온다는 약속은 어떻게 되었는가? 그 약속을 기다리던 선배들도 죽었고 모든 것이 창조 이래 조금도 달라진 것이 없지 않으냐?" (벧후 3:4, 공동번역)  오해하지 마십시오. 공동번역이 경박하다는 말이 아닙니다. 위 공동번역의 구절을 빈정대는 감정으로 다시 한 번 읽어 보시겠습니까?  우리는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경위를 압니다. 엿새 동안의 창조에서 셋째 날의 창조 기록(창 1:9-13, 벧후 3:5)을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노아(Noah)때의 홍수 심판 사건(창 6:5-8:14)을 압니다. 노아가 하나님의 명령을 받고 방주(方舟, ark)를 만드는 것을 생각해보세요. 방주의 히브리어 ‘테바’는 원래 ‘상자,’ ‘궤’를 뜻하는 단어입니다. 이는 노아의 방주(창 6:14) 외에 모세가 나일 강물에 버려질 때 담겨진 ‘갈대 상자’를 뜻하기도 합니다(출 2:3, 5). 그리고 헬라어 ‘키보토스’는 ‘나무로 된 상자’(a wooden box), ‘궤’라는 뜻으로, 방주(마 24:38; 히 11:7; 벧전 3:20) 외에 언약궤(히 9:4; 계 11:19)를 일컫기도 합니다. 방주란, 노아가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대홍수를 피...

유다서(101)

18.3. 예수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못 박은 후에도 모욕과 희롱은 계속됩니다. Crucifixion, from the Buhl Altarpiece, a particularly large Gothic oil on panel painting from the 1490s. 그들이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은 후에, 그 옷을 제비 뽑아 나누고 거기 앉아 지키더라. 그 머리 위에 “이는 유대인의 왕 예수라.” 쓴 죄패를 붙였더라. 이 때에 예수와 함께 강도 둘이 십자가에 못 박히니 하나는 우편에, 하나는 좌편에 있더라. 지나가는 자들은 자기 머리를 흔들며 예수를 모욕하여 이르되, “성전을 헐고 사흘에 짓는 자여,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자기를 구원하고 십자가에서 내려오라.” 하며, 그와 같이 대제사장들도 서기관들과 장로들과 함께 희롱하여 이르되, “그가 남은 구원하였으되, 자기는 구원할 수 없도다. 그가 이스라엘의 왕이로다. 지금 십자가에서 내려올지어다. 그리하면 우리가 믿겠노라. 그가 하나님을 신뢰하니, 하나님이 원하시면 이제 그를 구원하실지라. 그의 말이, ‘나는 하나님의 아들이라.’ 하였도다.” 하며,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강도들도 이와 같이 욕하더라. (마 27:35-44) 모든 왕의 왕에게 조롱의 홍포를 입힙니다. 모든 왕의 왕에게 조롱의 가시관을 씌웁니다. 모든 왕의 왕에게 조롱의 갈대를 쥐게 합니다. 모든 왕의 왕에게 조롱의 인사를 합니다. 모든 왕의 왕에게 그 왕께서 하신 말씀을 그대로 되뇌이며(마 27:42-43) 희롱합니다.  나는 어떻습니까? 대놓고 조롱하지는 않을 겁니다. 그러나 선심쓰는 척하며 이웃에게 조롱의 옷과 가시관과 갈대을 주지는 않습니까? 더 교묘한 방법으로 조롱의 인사, 글자그대로 가시가 돋힌 인사를 하지 않습니까? 이웃이 평소에 한 말을 그대로 되뇌면서 조롱하지 않습니까? 가난한 이웃의 고통을 같이 느끼지는 못할 망정, 어설픈 나의 잣대로 조롱하지 않습니까? 가난한 이웃의 서러움을 공...

유다서(119)

3. 오직 은혜(Sola Gratia): 예수 그리스도의 공효를 덧입혀 주는 것은 전적인 하나님의 선물로서 하나님이 인간 쪽에 아무런 조건을 찾지 않는다는 내용입니다. "믿음" 역시 하나님의 선물이며, "믿음"은 구원의 은혜를 받는 '통로' 역할을 할 뿐이며 그것의 '대가'로 구원을 받지는 않는다고 하였습니다. 몇 구절을 찾아봅니다. ‘은혜(헨, hen)’는 ‘호의를 베풀다,’ ‘불쌍히 여기다’는 뜻으로 하나님이 인간에게 보이시는 자비, 은혜, 사랑을 말합니다. 에서가 또 이르되, “내가 만난 바 이 모든 떼는 무슨 까닭이냐?” 야곱이 이르되, “내 주께 은혜를 입으려 함이니이다.” (창 33:8) 모세가 여호와께 아뢰되, “보시옵소서. 주께서 내게 ‘이 백성을 인도하여 올라가라.’ 하시면서 나와 함께 보낼 자를 내게 지시하지 아니하시나이다. 주께서 전에 말씀하시기를, ‘나는 이름으로도 너를 알고 너도 내 앞에 은총을 입었다.’ 하셨사온즉, 내가 참으로 주의 목전에 은총을 입었사오면, 원하건대 주의 길을 내게 보이사 내게 주를 알리시고, 나로 주의 목전에 은총을 입게 하시며, 이 족속을 주의 백성으로 여기소서.” (출 33:12). Hebrew letters spelling Chesed 또 ‘은혜(헤세드, chesed)’의 기본 의미는 ‘바라다,’ ‘사랑하다’로, 언약에 기초한 하나님의 은총이나 자비, 사랑, 긍휼을 말합니다. 그런즉 너는 나와 내 아들과 내 손자에게 거짓되이 행하지 아니하기를 이제 여기서 하나님을 가리켜 내게 맹세하라. 내가 네게 후대한 대로 너도 나와 네가 머무는 이 땅에 행할 것이니라. (창 21:23) 너희가 이 일을 하였으니, 이제 여호와께서 은혜와 진리로 너희에게 베푸시기를 원하고, 나도 이 선한 일을 너희에게 갚으리니, (삼하 2:6) 여호와여 나의 원수들로 말미암아 주의 의로 나를 인도하시고, 주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