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유다서(29)


5.2. 유다서 5절에 기록한 “주(the Lord)”라는 호칭을 어떤 고대 사본에서는 “예수님”이라고도 한다고 합니다. 이 부분을 사도 바울이 명쾌하게 해석하고 있습니다. 

형제들아, 나는 너희가 알지 못하기를 원하지 아니하노니, 우리 조상들이 다 구름 아래에 있고 바다 가운데로 지나며, 모세에게 속하여 다 구름과 바다에서 세례를 받고, 다 같은 신령한 음식을 먹으며, 다 같은 신령한 음료를 마셨으니, 이는 그들을 따르는 신령한 반석으로부터 마셨으매, 그 반석은 곧 그리스도시라. (고전 10:1-4)

바울 선생님도 출애굽을 언급하며 “나는 너희가 알지 못하기를 원하지 아니하노니”라고 말합니다. 그 저명한 석학마저도 출애굽을 언급합니다. 정말 탁월한 해석입니다. 그저 탁월하다는 말 밖에는 더 이상의 할 말이 없군요. 이스라엘 백성은 10가지 재앙을 뒤로 하고 이집트를 떠납니다. 다음은 위의 본문을 NLT로 재구성한 것입니다. 구름이 이스라엘 백성을 인도합니다. 그들 모두는 마른 땅 위로 바다(홍해)를 걸어 건너갑니다. 구름과 바다 속에서 그들은 모세의 추종자로서 세례를 받습니다. 그들 모두는 신령한 음식(spiritual food)를 먹습니다. 그들 모두는 신령한 물(음료, spiritual water)을 마십니다. 그들은 그들과 함께 여행하던 신령한 바위(반석, spiritual rock)으로부터 물을 마십니다. 그리고 바로 그 바위가 바로 그리스도입니다. 

사도 바울이 히브리인이라서 이렇게 해석할까요? 우리도 마찬가지 아닐까요? 10가지 재앙이든, 혹은 더 많은 재앙을 겪었거나 겪으면서 그 재앙으로부터 탈출합니다.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말입니다. 이런 저런 구름 속에서 걸어갑니다. 바다 속을 지나기도 합니다. 때로는 은혜의 마른 땅을 지나기도 하고, 때로는 질퍽질퍽한 길을 지나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러한 생활 자체가 우리를 거룩하게 만드는 세례임을 압니다. 우리는 배고프다고 불평하지만, 하나님께서는 매일 먹을 것을 공급하십니다. 공급하지 않으신다면 그만한 이유가 있을 겁니다. 그리고 우리가 목마르다고 원망하니까 반석에서 물이 솟아나게 하셔서 우리가 마시게 하십니다. 그 물의 근원이 그리스도이십니다. 이렇게 물을 공급하시는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자녀를 살리시는 하나님의 사랑과, 그리고 구름과 바다를 지날 때 성령의 교통하심이 없으면 우리는 끝입니다. 

가만히 생각해 보면 내가 하는 일이라곤 아무것도 없음을 고백할 수 밖에 없습니다. 세례도 하나님께서 주십니다. 만나도 하나님께서 주십니다. 물도 하나님께서 주십니다. 모든 것을 하나님께서 주도하십니다. 내가 하는 일이 있긴 있습니다. 그 재앙으로부터 탈출하겠다는 발걸음입니다. 탈출해야만 한다는 마음가짐입니다. 그러나 이것도 따지고 보면, 하나님께서 그런 마음을 주셔야지 가능합니다. 죄로 철저히 무장된 나로서는 생각조차 못할 일입니다. 그러니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없으면 그 어떤 것도 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의 사랑 없이는 그 어떤 것도 불가능합니다. 성령의 교통하심이 없으면… 생각만 해도 끔찍합니다. 출애굽은 소위 말하는 믿는 이들이 항상, 하루 24시간, 일년 365일 가슴에 담고 있어야 할 내용입니다. 구원의 은혜가 없으면 우리는 아무것도 아닙니다. 이 세상에서 이 구원의 은혜가 없으면, 우리는 존재 자체가 없는 존재입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유다서(10)

Miraculous catch of fish 1.5. 부르심을 받는다는 것, 누군가가 나를 불러준다는 것은 너무나도 기분 좋은 것입니다. 상상해 보십시오. 누군가가 따뜻한 음성으로 나의 이름을 부릅니다. 내가 고민하고 번민할 때, 어찌 할 바를 몰라 두 손 놓고 멍하니 있을 때, 무서워 발걸음을 뗄 수가 없을 때, 두려워서 무릎이 덜덜 떨릴 때, 간담이 다 녹아내릴 때, 번뇌로 내 가슴이 검은 숯덩이가 되어 정신이 아득할 때, 그 숯덩이가 다 타서 허연 재만 남았을 때, 이 세상에 나 홀로 남겨졌다고 생각될 때, 나같은 사람이 살아서 뭘 하겠느냐고 자포자기할 때, 그 어디를 바라보아도 구원의 손길은 다가오지 않을 때, 어디에 소망을 두어야 할 지 전혀 모를 때, 완전한 흑암 속에서 허우적거릴 때, 내 자신이 나의 존재를 부정할 때, 누군가가 나즈막한 소리로 나의 이름을 부릅니다. 그것도 다른 사람이 아닌 창조주, 가장 완벽하시고 온전하시고 완전하시며 거룩하신 하나님께서, 직접 그 분의 존재 안에서 격려하시고, 등을 토닥거려 주시고, 얼싸안아 주신다는 것은 더할 나위없이 황홀한 일임에 분명합니다.  내가 하나님을 사랑하는 데 실패하고, 아니 하나님을 생각하지도 않지만, 더 나아가 하나님의 품을 떠나려고 호시탐탐 기회를 엿보고 결국 아버지를 떠난 둘째 아들(눅 15:11-32)처럼 실제로 떠나지만, 하나님께서는 나를 부르십니다. 나는 나의 존재를 부정하지만, 하나님께서는 나의 존재를 인정하십니다. 매일 매순간 나는 하나님을 배반하고 떠나지만, 하나님께서는 나를 부르십니다. 왜 간섭하느냐고 원망 아닌 원망을 할 때도, 죄의 무게에 짓눌려서 “주여, 나를 떠나소서. 나는 죄인이로소이다(눅 5:8).”라고 울먹거리며 말할 때도, 하나님은 나를 부르십니다. 나를 인정해 주십니다. 도저히 범접할 수 없는 그분께서 “괜찮다.”고 하시면서 나의 존재 자체를 인정해 주십니다. 좁은 생각이지만, 아무리 생각해 보아도 그 부르심은 하나님의 사랑에서 ...

유다서(51)

8.2. … 육체를 더럽히며, ...  육체를 더럽힙니다(defile the flesh[KJV], pollute their own bodies[NIV]). 앞에서 보았지요?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과 관계를 맺어 육체를 더럽혔습니다. 소돔과 고모라의 거주민들이 다른 신을 따라가며 섬기고 절하면서 육체를 더럽혔습니다. 이단들의 뉴스를 들으면 가끔 그런 뉴스까지 들립니다. 연약한 여인들을 성적 노리개로 삼는 것 말입니다. 사회에서 보호받아야 할 가장 약한 자들 중의 하나인 여인들에게 몹쓸 짓을 하는 것 말입니다. 이단 뿐만 아니라 쥐꼬리만한 권력을 쥐고 있는 자들도 그런 파렴치한 행동을 서슴치 않고 합니다. 요즘 말로 갑질한다고 하죠. 약자들을 그냥 두어도 모자랄 판에 갑질합니다.  불의한 자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줄을 알지 못하느냐? 미혹을 받지 말라. 음행하는 자나, 우상 숭배하는 자나, 간음하는 자나, 탐색하는 자나, 남색하는 자나, 도적이나, 탐욕을 부리는 자나, 술 취하는 자나, 모욕하는 자나, 속여 빼앗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하리라. (고전 6:9-10) 사도 바울이 고린도교회의 이런저런 문제에 대해 언급하면서 쓴 편지입니다. 앞뒤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면 좋겠지만, 최소한 이 구절에 의하면, 음행(sexual immorality), 우상 숭배(idolatry), 간음(adultery), 탐색(male prostitution), 남색(homesexual offend), 도적(thievery), 탐욕(greed), 술취함(drunkenness), 모욕(slander), 속여 빼앗음(사기, swindle) 등은 사악한 것들(불의, wickedness)입니다. 모두 육체를 더럽히는 데 앞장서는 것들입니다. 이런 불의를 저지르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합니다. 사도 바울은 거짓 선생들의 이러한 미혹을 받지 말라고 경고합니다.  위에서 빌 마이어스(...

유다서(9)

1.4. “부르심을 받은 자, 곧 하나님 아버지 안에서 사랑을 얻고 예수 그리스도를 위하여 지키심을 받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라.”  유다서 1절 하반절에서 유다는 자신의 편지를 받는 사람들을 밝힙니다. 부르심을 받은자? 누구로부터 부르심을 받았다는 말일까요? 그리고 그 부른 이는 무엇때문에 불렀을까요? 하나님께서 부르셨을 겁니다. 그리고 잘 모르겠지만, 하나님께서 뭔가 할 이야기가 있고 시키실 일이 있어서 부르셨을 겁니다. 그리고 부르심을 받은 자는 사랑을 얻은 자입니다. 내가 사랑을 주는 주체가 아닙니다. 나는 사랑을 얻는 입장(beloved)입니다. 어디에서 사랑을 얻습니까? 하나님 아버지 안에서(in God the Father)입니다. 저는 부르심을 받은 자라고 하면 저에게 제일 먼저 떠오르는 구절이 바로 그 유명한 로마서 8장 28절입니다.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의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사도 바울에 의하면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가 하나님의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입니다. 이 로마서 8장 28절의 구절이 너무나 아름답게 들리지만, 좁은 저의 생각으로는 동시에 너무나 큰 부담으로 다가왔습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가 하나님의 뜻대로 부르심을 받는다는 말인데, 과연 제가 하나님을 사랑하는지가 걸림돌이었습니다. 예수님께서도 마태복음 22장 37절에서 “네 마음(heart)을 다하고 목숨(soul)을 다하고 뜻(mind)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신명기 말씀을 인용하셨습니다. 너는 마음(heart)을 다하고 뜻(soul)을 다하고 힘(strength)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신 6:5)  다시 말해 너의 모든 것으로, 너의 모든 됨됨이로, 너의 모든 존재로 하나님을 사랑하라는 말씀이겠지요. 모든 존재는 커녕 일부분이라도 하나님을 사랑하는지 모르겠습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 가장 큰 계명임에도...